깔끔한 엑셀에서 세로쓰기와 글자의 가로를 맞추는 과정 안내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데이터를 정리할 땐 굳이 데이터의 입력 방향을 바꿀 필요가 없죠? 그래도 절대로 바꿀 일이 없다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툴에서도 입력 방향을 전환하는 기능이 있어요. 고로 엑셀 세로쓰기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어떻게 방향을 전환하는지를 알아야 엑셀 글자 세로를 설정할 수 있을 텐데, 필요하신 분들께서 참고를 해보실 수 있도록 입력 방향 선택과 관련된 내용을 아래에 적었으니, 필요할 때 읽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무난하게 엑셀 가로쓰기를 적용하고 원하는 형태로 데이터를 입력할 수 있을 거예요. 본격적으로 시작해볼게요!
▼ 우선 편집해야 할 문서를 실행해주세요. 그리고 문서를 실행한 뒤에는 작업 범위를 지정해주세요. 전체를 선택할 땐 [Ctrl + A]를 누르면 됩니다.
▼ 범위를 지정했다면, 홈 탭에서 [가나]가 적힌 메뉴를 찾아서 클릭을 해주세요. 자세한 위치는 이미지에 표시할게요.
▼ 메뉴를 눌러보면 몇 가지 항목들이 나열되는데, 원하는 방향을 찾아서 클릭을 해주면 됩니다. 이 글을 읽고 있다면, 세 번째 항목이 적당하겠죠?
▼ 저도 글을 쓰면서 설정을 적용해봤는데, 선택한 칸에서 적절히 설정값이 반영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군요.
▼ 여담으로 텍스트가 아래쪽에서 위쪽으로 입력되도록 설정하는 방향도 있고, 대각선으로 입력되도록 하는 메뉴도 있으니, 상황에 맞게 선택하면 될 것 같습니다.
▼ 그리고 혹시 입력되는 방향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그냥 다음 줄로 넘어가고 싶을 땐 [Alt + Enter]를 사용하면 됩니다.
팁에 불과한 수준의 글이었지만, 조금은 보탬이 되었길 바라며 저는 여기서 물러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