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녹화 - 기능과 프로그램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여느 소프트웨어와 마찬가지로 OS도 업데이트를 거듭하고 새로운 버전을 출시하며 사용자 편의를 위한 도구들을 추가하게 되는데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운영체제의 마지막 숫자가 공개되면서 함께 더해지게 된 눈에 띄는 도구가 바로 모니터 화면을 동영상 형태로 기록해주는 툴이죠? 고로 이제는 별도로 동영상 기록 툴을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윈도우10 녹화를 하는 방법은 알아두어야겠죠. 그래서 참고하실 수 있는 내용들을 아래 적어봤는데 필요할 때 읽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영양가도 없는 얘기는 버리고 깔끔하게 핵심부터 언급을 하자면 동영상 기록 기능을 활성화하는 방법은 키보드에서 [시작 버튼 + G]를 눌러주는 것입니다. 그런데 막상 해당 버튼을 누르면 PC에서 아무런 반응이 없을 것입니다. 그도 그럴 것이 게임이 실행된 상태에서만 작동하는 버튼이기 때문이죠. 고로 게임을 켠 다음에 기록하고 싶은 장면이 있을 경우 단축키를 누르면 됩니다.



인터넷을 보면 항상 버튼이 작동을 한다고 하는데 제가 쓰는 OS에선 앱을 실행한 상태여야 자체적인 윈도우10 녹화를 할 수 있었습니다. 이 부분은 다음에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고 따로 글을 작성해야 할 듯합니다. 좌우간 녹화 도구가 띄워지면 빨간색 버튼을 눌러서 기록을 시작하면 됩니다. 그리고 톱니바퀴를 누르면 프로그램의 설정을 바꿀 수 있죠. 어려운 항목은 없으니 기호에 따라 세팅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설정 항목을 확인해보면 아시겠지만 사실 그리 많은 부분을 바꿀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조금 더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원한다면 자체 도구로 윈도우10 녹화를 하지 않고 따로 프로그램을 구하는 것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엔비디아 유저는 [ShadowPlay]를 쓸 수 있고 아니면 [OBS Studio]로 게임 장면을 기록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일반적인 툴과 비슷한 인터페이스를 유지하면서 성능이 뛰어난 도구를 원한다면 [CamStudio]도 좋죠. 외에도 윈도우10 녹화를 대신할 수 있는 도구는 다양하며 자체 도구가 만족스럽지 않을 때 충분히 차선책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