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느 소프트웨어와 마찬가지로 OS도 업데이트를 거듭하고 새로운 버전을 출시하며 사용자 편의를 위한 도구들을 추가하게 되는데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운영체제의 마지막 숫자가 공개되면서 함께 더해지게 된 눈에 띄는 도구가 바로 모니터 화면을 동영상 형태로 기록해주는 툴이죠? 고로 이제는 별도로 동영상 기록 툴을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윈도우10 녹화를 하는 방법은 알아두어야겠죠. 그래서 참고하실 수 있는 내용들을 아래 적어봤는데 필요할 때 읽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영양가도 없는 얘기는 버리고 깔끔하게 핵심부터 언급을 하자면 동영상 기록 기능을 활성화하는 방법은 키보드에서 [시작 버튼 + G]를 눌러주는 것입니다. 그런데 막상 해당 버튼을 누르면 PC에서 아무런 반응이 없을 것입니다. 그도 그럴 것이 게임이 실행된 상태에서만 작동하는 버튼이기 때문이죠. 고로 게임을 켠 다음에 기록하고 싶은 장면이 있을 경우 단축키를 누르면 됩니다.
인터넷을 보면 항상 버튼이 작동을 한다고 하는데 제가 쓰는 OS에선 앱을 실행한 상태여야 자체적인 윈도우10 녹화를 할 수 있었습니다. 이 부분은 다음에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고 따로 글을 작성해야 할 듯합니다. 좌우간 녹화 도구가 띄워지면 빨간색 버튼을 눌러서 기록을 시작하면 됩니다. 그리고 톱니바퀴를 누르면 프로그램의 설정을 바꿀 수 있죠. 어려운 항목은 없으니 기호에 따라 세팅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설정 항목을 확인해보면 아시겠지만 사실 그리 많은 부분을 바꿀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조금 더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원한다면 자체 도구로 윈도우10 녹화를 하지 않고 따로 프로그램을 구하는 것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엔비디아 유저는 [ShadowPlay]를 쓸 수 있고 아니면 [OBS Studio]로 게임 장면을 기록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일반적인 툴과 비슷한 인터페이스를 유지하면서 성능이 뛰어난 도구를 원한다면 [CamStudio]도 좋죠. 외에도 윈도우10 녹화를 대신할 수 있는 도구는 다양하며 자체 도구가 만족스럽지 않을 때 충분히 차선책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