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 인터페이스나 기능 혹은 구동감을 고려했을 때 최신 버전보단 예전에 나온 버전이 더 좋다고 생각된다면 원하는 버전을 받아서 다운로드를 하면 그만입니다. 물론 포토샵도 마찬가지라 할 수 있죠.
다만 검증된 루트를 통해서 안전하게 파일을 구하고 깔끔하게 설치를 하는 것이 중요한데 다행이 어도비는 cs5를 포함하여 모든 구버전을 공식적으로 배포하고 있으니 공식 루트를 찾아가면 깔끔하게 포토샵 cs5 체험판을 설치할 때 활용할 파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 체험판을 구할 수 있는 정확한 경로는 어디인고 하니 브라우저에 [helpx.adobe.com/kr/creative-suite/kb/cs5-product-downloads.html]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기만 하면 됩니다.
페이지가 로딩이 되면 cs5 버전에 해당하는 다양한 어도비의 제품들이 목록으로 나오는데 하단을 살펴보면 [Photoshop CS5, Photoshop CS5 Extended]이 있으며 그 부분을 클릭하면 됩니다.
세부 목록이 뜨면 설치하게 될 운영체제와 언어를 고려해서 파일을 받아주어야 하는데 보통은 윈도우에 한글이 지원되는 버전을 원하실 테니 위에 올린 이미지와 동일한 두 가지 항목을 클릭해서 다운로드를 하시면 됩니다.
파일을 받는 과정이 끝난 다음에는 회색 아이콘으로 되어 있고 [Photoshop_12_LS3]라는 이름을 가진 파일을 실행해서 압축을 풀어줍니다. 압축 경로는 자유롭게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압축을 해제한 다음에는 셋업 파일을 실행해서 깔아주되 체험판을 선택해서 과정들을 진행하면 됩니다. 이 부분은 그냥 안내에 따라 진행하면 되니 어려운 부분은 전혀 없을 것입니다.
모든 과정들을 마치고 포토샵 cs5 체험판을 준비했다면 이제 일정 기간 사용을 하면서 기능을 파악하거나 결과물을 만들면 됩니다. 당연한 얘기겠지만 시험 버전은 정해진 기간이 만료되면 실행을 할 수 없으며 꾸준한 사용을 원할 땐 정식적으로 장만을 해주어야 합니다.
어둠의 루트를 통해서 제한된 기간을 강제적으로 풀어버리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정상적인 루트가 아니니 권장하고 싶지는 않군요. 다만 관심을 두는 분들을 위해 팁만 조금 알려드리자면 구글에서 정보를 검색하는 것으로 무료로 쓸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수집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