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을 하면서 품질이 떨어진다고 생각이 된다면 한 번쯤은 검증을 해보고 행여나 문제가 있는 상황이라면 적절한 조치를 취해주는 것이 좋은데 신호를 제대로 주고받는지 확인을 하기 위한 방법이 바로 제목에 적어둔 작업이죠? 그래서 해당 작업을 진행하는 방법을 찾는 분들이 많은 것일 텐데 제가 PC 고수는 아니지만 명령 프롬프트로 검증하는 방법은 알려드릴 수 있을 것 같아서 이번에 cmd 핑테스트 과정들을 적어두었으니 혹시 필요로 하던 내용이었다면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해당 화면을 띄우는 방법은 키보드에서 [시작 버튼 + R]을 누르고 cmd를 적어주는 것이죠. 그리고 검은색 배경으로 된 프롬프트가 모니터에 띄워졌다면 처음에는 [ipconfig]를 적고 엔터를 눌러주면 됩니다. 이어서 PC의 어댑터 정보가 뜨면 기본 게이트웨이 오른쪽에 있는 숫자들을 확인해둡니다.
게이트웨이 주소를 파악하는 과정을 완료했다면 이번에는 프롬프트에 [ping -t 게이트웨이]를 적어주면 본격적으로 cmd 핑테스트가 진행될 것입니다. 예컨대 [ping -t 1.255.1.130]을 입력해서 신호 반응들이 출력되기 시작했다면 2~3분 정도를 지켜보다가 [Ctrl + C]를 눌러서 종료를 해주면 됩니다.
모든 절차들을 적용했고 결괏값을 얻었다면 그 내용을 바탕으로 확인을 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모든 수치는 일정한 상태를 유지해야 우호적이라 해석할 수 있으며 시간과 손실 정도가 적을수록 문제가 없는 상태라 할 수 있습니다. 당연한 얘기겠지만 cmd 핑테스트를 했을 때 결괏값이 마음에 드는 수준이 아니라면 당장 시도할 수 있는 방법들을 적용하고 다시 한 번 체크해보는 것이 좋겠죠?
기왕이면 인터넷 품질을 높이는 절차도 알려드리면 좋을 텐데 이번 글의 주제와 거리가 있고 한 번에 모든 내용을 정리하면 글이 너무 길어질 것 같아서 그냥 이쯤에서 갈무리를 하겠습니다. 그리고 기회가 되면 다음에 cmd 핑테스트를 정상적인 상태로 만드는 방법을 따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저는 여기서 물러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