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타이머 자동종료 해보기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정말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고 한다면 아마 각 가정에 티비 한대씩 없으신 분들은 없으리라 생각을 합니다. 티비가 있어야되나 말아야되나 고민을 하시는 분들은 없으시죠. 무조건적으로 한대는 준비를 하고서 필요한 경우 한대를 더 장만해야하나 고민을 하시는 분들은 있을지도 몰라도 말이죠. 좌우지간 티비를 사용하는데 있어서 빠져서는 안되는 기능 한가지가 있으리라 생각을 합니다. 바로 에약기능이라고 할 수가 있겠는데요. 티비를 보면서 잠이 드는 저와 같은 사람들에게 있어서는 거의 필수적인 기능이라고 할 수가 있겠는데! 쓸때없는 전기를 낭비하는 일도 없고 개인적으로는 숙면취하는데 있어서도 도움이 되는 그냥 필수적인 기능이라고 할 수가 있겠는데 혹시나 pc에도 이러한 기능이 있다라는 사실 아시고 있으신지요?



pc의 경우 각자가 사용을 하다가 그냥 끄면 되는 일이지만 컴퓨터를 통해서 각종 방송이나 다양한 동영상을 보시는 분들이라면! 행여나 보다가 잠이 드시는 분들이라면 계속해서 컴퓨터가 굴러가지 않도록 pc 타이머를 이용해서 자동종료 예약 기능을 활용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아닐까 생각을 하는데요. 따로 뭘 설치하는 것이 아닌 윈도우에 해당 기능이 기본적이라 있다라는 것!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았는데 그 기능을 제가 오늘 좀 전해드리고자 하는군요.



그 기능은 명령어를 통해서 활용을 하는 것이 가능하다라고 할 수가 있겠는데요. 우선은 명령어를 입력하기 위한 실행창부터 열어주셔야 하겠습니다. 실행창을 열 수 있는 두가지 버튼 [윈도우키 + R버튼] 왼쪽에 정리한 두가지 키를 동시에 눌러주시게 되면 실행창이 열리는 것을 확인하실 수가 있으실텐데요. 실행창에 shutdown -s -t 3600를 입력하시고 엔터를 누르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하시면 1시간 뒤에 자동적으로 pc가 종료가 되는 타이머가 설정이 되겠습니다.



좀 더 추가적인 설명이 있어야 하지 않나 생각을 하는데요. 명령어의 기본형태는 shutdown -s -t 라고 할 수가 있겠습니다. 그리고 뒤에 숫자가 의미를 하는 것은 초라고 할 수가 있겠는데요. 즉 shutdown -s -t 3600의 경우 3600초 뒤에 꺼진다라는 의미! 3600초를 시간으로 계산하면 한시간이 되는 것이니 한시간 뒤에 꺼지게끔 해라라고 명령을 하는 것이라고 할 수가 있죠.


* 타이머 기본 명령어 : shutdown -s -t [숫자 : 초단위]



위에서 알려드린 것이 기본이라고 할 수가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반대로 설정을 해놓고서 다시 취소를 할 수는 없을까요? 이 역시도 명령어로써 하는 것이 가능하겠는데요.


위와 똑같은 방법을 통해서 실행창을 열어주신 다음 shutdown -a를 입력하시고서 엔터를 눌러주시게 되면 여러분들이 이전에 명령을 했던 타이머의 기능이 해제가 되겠습니다. 명령어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라면 아무래도 기억을 하는데 있어서 조금은 힘이 들지 않을까 생각이 되기도 하지만 자주 사용을 하시게 되면 또 금방 익혀질만한 명령어가 아닌가 생각을 해봅니다. 잘 활용하시길 바랄게요.